성장하는 B2B 스타트업에게 고스트(ghost) 블로그를 추천하는 이유
Ghost로 블로그 시작하고 싶은데 정보가 너무 없어서 고민 중이신가요? 👀
안녕하세요, 에어서플라이 마케팅 인턴 은서입니다.
에어서플라이 팀은 올해 9월부터 공식 자사블로그 운영을 시작했는데요, 다양한 플랫폼 중에서 고스트(Ghost)를 선택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에어서플라이의 블로그 시작 계기, 그리고 Ghost를 선택한 이유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쉽고도 어려운 회사 블로그 만들기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고 블로그를 기획해 보니, 공부해야 할 것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기업들의 블로그 운영 비율에 비해 블로그 초기 세팅 관련 글이 많지 않더라고요. 특히 Ghost 블로그는 널리 알려진 cms 툴이 아니라 우리말로 된 자료 검색이 더 어려웠습니다. 더구나 개발 언어에 대한 기본 지식이 부족한 문과생인지라 초기에 검색엔진에 무한 검색을 해야 했어요. 😓
아마 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이 분명 계시리라 생각해요. 그래서 이 글에는 저처럼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하는 B2B 스타트업 마케터분들, 혹은 Ghost 블로그 운영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한 정보와 노하우를 가득 담았습니다. 그런데, 스타트업이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초기 B2B 스타트업에게 블로그가 중요한 이유
콘덴타에서 실시한 2022 콘텐츠 마케팅 B2B 트렌드 보고서에 의하면 76%의 B2B마케터가 블로그에 발행될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마케터의 83%가 자사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통해 콘텐츠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B2B 기업들이 이렇게 블로그 운영에 열심인 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는데요, 그건 블로그가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수단 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콘텐츠가 가져오는 엄청난 효과
좀 더 자세한 이해를 위해 좋은 블로그 콘텐츠가 가져다 줄 효과를 상상해볼까요?
콘텐츠가 발행되기 시작하면 블로그에 글이 쌓이게 됩니다. SEO 최적화를 해두었다면 검색엔진에 글이 상위노출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고, 복리 효과처럼 트래픽과 잠재 고객 유입이 꾸준히 일어나게 되죠. 지속적인 비용 지출이 필요한 CRM이나 앱 마케팅과 달리 도메인 비용과 호스팅 비용만 내면 추가로 비용을 지불할 필요도 없습니다.
타겟을 고려한 글을 작성했다는 전제하에, 블로그 콘텐츠를 통해 유입된 리드는 ICP가 잘 맞고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오가닉 유저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브랜드와 서비스를 잘 소개할 수 있도록 블로그를 잘 브랜딩 해두면 투자자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 잠재적 투자 유치 기회를 얻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밑져야 본전! 도전해 보자
이처럼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블로그는 성장하는 스타트업이 놓치기에는 아까운 홍보 수단입니다. 세일즈와 입소문으로 800여 개의 고객사를 확보한 에어서플라이가 블로그를 통한 콘텐츠 제작에 집중하기 시작한 것 또한 시장을 확장하기 위해서 인바운드의 비율을 높여야 한다는 생각에 공감하고, 블로그가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고 기대했기 때문입니다.
우리 회사에 딱 맞는 블로그 플랫폼 선택하기
B2B 스타트업 블로그 운영의 중요성을 인지했다면, 이제는 상황에 맞는 블로그 플랫폼을 선택해야 합니다.
선택 기준을 정하자
매우 다양한 블로그 플랫폼이 있고, 특징도 다양합니다. '블로그 추천'이라고 검색하기만 해도 엄청난 정보가 쏟아지는데요, 그래서 우선 우리가 원하는 조건을 정리해 보기 시작했습니다. 규모가 크지 않은 B2B 스타트업의 입장에서 정한 조건은 네 가지였습니다.
1. SEO 최적화
2. 개발 리소스 최소화
3. 간편한 사용
4. 안정성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SEO 최적화였는데요, 리드 확보와 검색엔진 노출이 블로그 운영의 핵심 목표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개발팀이 직접 블로그를 구축하거나 그로스팀에서 블로그 개설을 위해 개발 언어를 배우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해 개발 리소스도 최소화하고자 했습니다. 따라서 블로그 구축이 간단하고, 사용성이 간편하며 보안 걱정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SEO 최적화에 가장 적합한 블로그, Ghost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여러 조건을 고려했을 때 Ghost가 저희의 사용 목적에 가장 부합한다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사실 Ghost는 국내에 보편적으로 알려진 플랫폼은 아닙니다. Naver나 Notion, Brunch, 티스토리 등이 더 유명하고 간편하죠. 하지만 티스토리를 제외한 플랫폼들은 SEO최적화가 불가능했습니다. 메타데이터 입력, url이름 설정, alt태그 입력 등 SEO 지수를 높이기 위한 html 수정을 할 수 없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Google Analytics나 Search Console과의 연결이 불가해 결과 추적도 할 수 없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비교적 자유도가 높고 SEO관리도 가능해 삼성, LG 등의 대기업이나 공기업에서도 많이 사용하는데, 오픈소스 기반이 아니고 카카오가 운영을 종료하면 블로그를 이사해야 하는 종속성 문제가 우려되어 제외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SEO 최적화가 가능한 Ghost, WordPress 이 두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가 최종 고려 대상이 되었습니다.
정보의 양은 워드프레스가 고스트에 비해 월등히 많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많은 기업이나 개인이 선택하는 플랫폼이고 역사가 오래되었기 때문에 설치부터 plun-in 활용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기가 수월합니다. 반면 Ghost의 경우 영문 검색을 해야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테고리나 블로그 디자인 설정도 워드프레스에 비해서 자유도가 낮은 편입니다. (카테고리 설정에 대한 부분은 다른 글로 따로 다루려고 합니다.)
그럼에도 고스트 블로그를 선택한 이유는, Ghost가 글쓰기에 집중할 수 있는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자체 내장 SEO, 깔끔한 UI로 최적화를 간편하게
SEO관련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는 워드프레스와 달리 Ghost에는 포스팅 페이지에 글 발행 전후로 SEO최적화를 위한 속성을 간편하게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 보이는 것과 같이 Post URL 칸에서는 주소(sitemap) 편집을 직관적으로 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Code injection을 통해 post의 header와 footer를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메타태그 작성도 용이합니다. Meta Title, Meta Description칸에 입력하면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Cannical URL 칸에는 Post URL에서 생성한 URL을 입력하면 됩니다. 적정 길이를 안내해 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글을 편집할 때 html을 지원하고, Markdown에디터로 글을 작성할 수 있어서 글의 위계를 설정하고 대체텍스트를 넣는 등의 최적화도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스피드 검사를 해보아도 높은 점수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무료 구축? Ghost(Pro)?
저희 팀은 Ghost(Pro) 버전을 선택해서 블로그를 호스팅했기 때문에 가입만으로 블로그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자료를 찾다 보면 개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 중 자체 호스팅을 통해 무료로 고스트를 이용하시는 케이스가 많아서 혼동이 생길 때가 있었습니다.
무료 버전을 선택하면 백업, SSL, 보안, 이메일 API, 멤버십/결제 등의 시스템 관리 어드민도 따로 해야 하고, 우분투나 기타 프로그램들을 반드시 블로그를 PC에 설치해야 합니다. 그러나 Pro 버전을 사용할 경우, 그런 것들을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블로그 설치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Creator 이상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고, 테마를 Customizing 하고 싶다면 Visual Studio Code로 다운받은 테마를 열면 간단히 수정할 수 있습니다.
📍Ghost(Pro)를 쓰며 좋은 점
약 한 달 정도 고스트를 사용하며 두 개의 글을 발행했는데요, 최적화도 잘 되고 있고 디자인 세팅도 완료되어 글쓰기에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목차를 만들거나 댓글 창을 만드는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개발적인 지식을 조금은 배워야 하지만, 기본적으로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할 수 있어 만족하고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유료 구독을 통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는데, 에어서플라이 블로그에서 유료 서비스를 사용하지는 않을 것 같아서 이번 글에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아닌 고스트(ghost)를 택한 이유
초반에는 진입장벽이 높은 고스트를 배워가며 정보가 많은 워드프레스를 선택했어야 했나 하는 고민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고스트 설치를 포기하지 않은 이유가 몇 가지 있었어요.
워드프레스의 경우 디자인 자유도가 높고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공하는 반면, 플러그인을 모두 각각 다운받아야 합니다. 때에 따라 비용 지불이 필요하기도 하고 무거워질 위험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오픈소스인 데다 플러그인을 필수로 이용해야 해 보안 이슈가 있고 글이 사라지는 케이스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 보안 부분에서의 우려도 있었습니다. 나중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응하는 것보다, 기능이 조금 한정되더라도 안정적인 고스트 블로그를 이용하는 게 좋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초기 세팅을 잘 마치고 나니 사용성이 좋고 UI도 깔끔해 고스트 플랫폼을 선택한 것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블로그를 통해 만나게 될 될 고객분들과의 만남을 기대하고 있는데요, 그러기 위해서 에어서플라이 팀에서도 앞으로 좋은 콘텐츠를 열심히 만들어 보아야겠습니다:)
앞으로 고스트 블로그 초기 세팅하는 법, Ghost로 SEO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한 글,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발행될 예정입니다. 우측 하단의 구독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빠르게 새로운 콘텐츠를 받아보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