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 프라이싱 전략 ' 선택 비법 : 2부

잠재 수익을 최적화 하려면 세부 가격을 확정하기 전에 세 가지 단계를 거쳐 프라이싱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pricing_strategy_for_revenue_optimization

🙌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 제품의 가격 책정 방법을 고민 중인 스타트업 대표님
- 기업들이 가격을 정하는 방식이 궁금하신 분
- B2B, SaaS 업계에 관심이 많으신 분

(읽는 데 걸리는 시간: 7분)

안녕하세요 에어서플라이 마케터 은서입니다. 지난 글에 이어 성공적인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꼭 알아야 할 프라이싱 전략을 공유합니다. 글은 결제 솔루션 기업 paddle에서 발행한 ‘The pricing strategy guide: Choosing pricing strategies that grow (not sink) your business’라는 제목의 아티클을 재구성하였습니다.

*1부 내용을 먼저 보고 오시면 더 좋습니다! 👉 프라이싱 전략 7가지 알아보기
*본문 중간에서 ICP 분석 템플릿을 무료로 드립니다. 링크를 통해 시트 받아 가세요 :)


💰 단계별 전략 수립 방법

이제 본격적으로 프라이싱 전략을 세워볼까요? 시작 단계에서는 청구 비용의 확정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면, 제품의 대략적인 가격의 범위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우리 제품이 만 원대, 십만 원대, 백만 원대 중 어떤 범위에 속할지 파악해 보세요. 만 원이냐, 이만 원이냐를 고민하는 것은 시간 낭비입니다.

정확한 가격을 고민하기 전에, 아래 세 가지 단계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Step 1. 가치 측정 기준 정하기 (가치 지표 찾기)
Step 2. 이상적인 고객 프로필 및 세그먼트 설정
Step 3. 유저 리서치와 실험 완료하기
build_pricing_strategy_step_by_step
출처: freepik

Step 1. 입체적인 가치 측정 지표 설정하기

가치 측정 지표”는 본질적으로 무엇에 요금을 부과하는지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계정 개수, 1,000 방문 수, CPA, 사용된 GB, 거래량 등의 가치 측정 지표로 요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다른 모든 부분에서 가격을 잘못 책정했더라도, 가치 측정 지표를 올바르게 설정했다면 괜찮습니다. 가치 측정 지표(value metric)는 그만큼 중요합니다. 올바른 가치 측정 지표를 설정하면 이탈을 줄이고 기존 고객으로부터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비즈니스의 수익에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가치 측정 지표에 기반한 프라이싱 전략은 중요합니다. 사용량에 따라 월 요금을 부여하는 대신 제품이 제공하는 가치를 기반으로 가격을 책정하면, SMB과 enterprise 고객에게 같은 요금을 청구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나 대학교에서 경제학 수업 들어보셨나요? 경제학에서는 완벽한 가격에 대한 수요 곡선 위에 점을 찍고 "기업이 얻는 수익은 점 아래의 면적이다"라고 말합니다. 그럼 초록 사각형을 제외한 곡선 아래의 다른 모든 면적에 대해서는 수익을 얻지 못할 것 같다고요? 네, 평면적인 월정액 요금을 부과하면 이 부분에 대한 수익을 놓치게 됩니다.

Revenue_potential
가격을 한 가지로 설정했을 때의 잠재 수익은 30불이다 (출처: paddle)

잠재 수익을 최대화하세요

가격 포인트를 "좋음, 더 좋음, 최고" 3개로 설정하면 잠재 수익이 조금 더 증가합니다. 이 전략을 적용하면 신뢰할 수 있는 수요 곡선 상에 세 지점을 얻게 되고 수익 잠재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three_point_revenue potential
가격 기준을 세 가지로 구분하면, 잠재 수익은 78불로 늘어난다 (출처: paddle)

예를 들어 자동차가 기본 옵션만 갖췄는지, 선루프와 스테레오가 있는지, 혹은 모든 기능을 탑재했는지로 가격을 달리할 수 있습니다. 실제 상품만 제품으로 취급하는 많은 전자 상거래 기업과 소매업체가 이러한 방식을 선택합니다.

그러나 이 전략 역시 잠재 수익을 최대화하지는 못합니다.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이러한 가격 결정 방식이 줄어들고 있지만, 넷플릭스, Adobe creative cloud 등의 일반 소비재 제품에서는 여전히 이렇게 가격을 책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가치 측정 지표는 본질적으로 가격 구간을 무한히 나누어줍니다. 그리고 수익 잠재력을 극대화합니다. 물론 가격 페이지, 세일즈 자료 등에 이런 가격 구간을 실제로 표시하자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가치 측정 지표를 활용하면, 각 구간에 속하는 신규 고객이 하나둘 유입되면서 성장이 일어날 것입니다.

value_metrics_revenue potential
가치 측정 지표를 활용하면 가격 구간을 무한히 쪼갤 수 있다 (출처: paddle)

가치 측정 지표는 가격 청구 과정에서 고객의 성장을 반영합니다. 사용량과 고객이 얻는 가치가 커지면, 지불 금액이 증가합니다. 반면 사용을 멈추거나 소비를 줄일 때, 고객은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이탈을 방지 효과를 줍니다. 이것이 가치 지표를 사용하는 기업들이 다른 평면적인 가격 부과 방식을 택한, 혹은 기능으로만 가격을 구분하는 기업보다 두 배 더 성장하고 이탈은 절반 수준에 그치는 이유입니다. 입체적인 가격 지표를 사용하는 기업들은 수익 확장률 또한 2배입니다.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가치 척도를 결정하려면 제품 가치의 이상적인 본질을 고민해 보세요.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직접 제공하고 있나요?

B2B에서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가치는 비용 절감, 수익 창출, 시간 절약 등이 될 수 있습니다. DTC에서는 즐거움, 체력 달성, 효율성 향상 등이 이상적인 가치일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다 고려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가치를 측정할 수 있다면, 그리고 고객이 측정값을 신뢰한다면 이것이 바로 비즈니스의 가치 지표입니다. 즉, 우리 서비스가 100달러를 절약했다고 말하고, 고객이 이 이야기에 동의할 경우 100달러가 가치 지표에 맞는 금액이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Paddle retain(이탈 복구 제품)의 완벽한 가치 지표는 고객이 얼마나 많은 이탈을 복구하는가입니다. Paddle에서는 이탈 복구율 측정이 가능합니다. 고객은 측정에 동의합니다. 따라서 해당 지표에 따른 요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Trial+Churn+Recovery
paddle의 retain이 제공하는 이탈(churn) 관리 데이터. churn 복구율에 따라 비용이 다르게 청구된다

다른 순수 가치 측정 제품으로는 정부 서류 작업을 처리하여 환급금을 자동으로 돌려받는 삼쩜삼이 있습니다. 삼쩜삼에서는, 절감된 예상 환급금의 10에서 20%를 비용으로 지불하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제품이 순수한 가치 측정 항목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해당 측정 항목에 대한 프록시 지표를 찾아야 합니다.

*프록시 지표(Proxy metric)는 일반 가치 지표에 비해 가정이 많이 들어간 간접 지표를 뜻합니다.

허브스팟이 프록시 지표로 가치 설정하는 법

허브스팟의 마케팅 제품을 예로 살펴봅시다. 그들의 순수 가치 지표는 제품이 고객의 비즈니스에 대한 매출을 얼마나 촉진하는가입니다. 그러나 허브스팟이 블로그 게시물에서 발생한 수익에 어느 정도로 기여를 했는지는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고객의 동의를 얻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허브스팟은 연락처 수, 방문 수, 사용자 수 등의 프록시 지표를 활용합니다.

어떻게 올바른 프록시 지표를 찾을 수 있을까요? 먼저 5~10개의 프록시 지표 후보를 생각해낸 다음, 고객 및 잠재 고객과 대화를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10개 중 1~2개 지표의 고객 선호가 높습니다. 선호를 확인하고 나면, 이 프록시 지표가 성장 관점에서 유의미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대규모 고객은 더 많은 지표를 사용해야 하는 반면, 소규모 고객은 지표를 더 적게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 지표가 유지를 촉진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일 허브스팟이 "계정 수"에 기반해 가격을 책정한다면, 사용자들은 계정을 공유해서 사용하게 되고, 대규모 고객과 소규모 고객 간의 수익 차이가 크게 벌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게다가, 계정 추가 시 망설임이 생길 것이며, 이로 인해 허브스팟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줄어들 것입니다. 그러나 계정은 무제한 생성을 허용하고 가격을 "연락 처 수" 기반으로 책정한다면, 허브스팟에 유입되는 사용자를 최대화하면서 발생하는 마찰이 최소화됩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블로그 게시물, 이메일 캠페인, 랜딩 페이지 등의 활동 및 그 성과인 연락처 생성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재 허브스팟의 마케팅 제품의 가치는 "연락처" 기준으로 측정 됩니다. 이것은 허브스팟이 수익 창출 방식과 성장의 직접적인 관련성을 보여줍니다. 이 프라이싱 모델에서는 사용량에 따라 지표가 결정되고, 이에 따라 수익이 촉진됩니다. 핵심은 소규모, 중규모, 그리고 대규모 기업의 고객이 모두 각자의 기준으로 제품의 가치를 점검하고, 필요한 가치 수준에 맞는 비용을 부담하며, 이후 더 많은 기능의 활용이 필요할 때 가치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례들도 살펴보세요!

🎞 Wistia는 고객이 사용/보유하고 있는 비디오나 채널 수에 따라 요금을 청구합니다.

Zapier는 소프트웨어 연결을 뜻하는 Zap이라는 개념을 발명했습니다. 그리고 연결 시간에 따라 요금을 부과합니다.

😆 바르셀로나에 있는 극장웃음 횟수에 따라 요금을 부과합니다.

Husqvarna는 잔디 관리 제품의 구매를 유도하는 대신 제품 사용 시간을 기준으로 비용을 청구합니다.

🛫 롤스로이스는 비행기 엔진에 대해 마일 당 요금을 부과합니다. 그들은 당신이 소유한 비행기의 엔진을 소유하고 모든 유지 관리를 담당합니다.

🐶 매월 잔디를 배달하는 서비스를 아시나요? Fresh Patch는 개를 위해 잔디를 보내줍니다. 비용은 잔디 양을 기준으로 청구합니다.
cute_doggy_on_the_grass
fresh patch가 배달하는 잔디. 강아지가 정말 귀엽다 (출처: seniordogmoments)

Step 2. 이상적인 고객 프로필(ICP)과 세그먼트 정의하기

당신의 가격 전략의 두 번째 핵심 구성 요소는 세그먼트(고객 세분화 요소)와 이상적인 고객 프로필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모두 페르소나에 대해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이 개념은 현혹되기 쉽지만, 사실 대부분의 페르소나는 쓸모가 없습니다. 수치화된 충분한 정보를 포함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수치로 표현된 페르소나와 세그먼트는 제대로 사용될 때 빛을 발합니다. 귀여운 캐릭터에 "스타트업 김 대리" 같은 귀여운 이름을 설정하는 수준을 넘어서야 합니다. 회의에서 타겟을 '개발자'로 지칭하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수량화된 페르소나를 얻으려면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보이는 템플릿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nsumer_icp_example
템플릿은 복사해서 사용하세요

✓ 열 (row) → 타겟 고객의 프로필

위의 시트를 살펴볼까요? 먼저, 열에는 타겟 고객의 프로필을 기록합니다. 고객 프로필은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인 목표는 프로필을 가능한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타겟 대상이 누구인지 뿐 아니라, 수익 창출과 유지 전략도 설명해야 합니다. 실제로는 고객 프로필을 크기나 역할, 혹은 둘 다를 기반으로 분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자동화 제품에서는 아래와 같은 고객을 타겟으로 삼을 것입니다.

1. 연 매출 12억 원~120억 원 기업의 마케팅 리더(이사 이상)
2. 연 매출 120억 원~600억 원 회사의 마케팅 리더(이사 이상)
3. 연 매출 600억 원~1200억 원 기업의 마케팅 리더(이사 이상)

핵심은 어떤 제품도 모든 사람을 만족 시킬 수 없고, 특정 집단을 위한 최적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타겟이 누구인지 잘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 행 (column) → 프로필 구분에 도움이 되는 각 프로필의 특성

행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작성하세요

1. 가장 중요한 기능
2. 가장 가치가 낮은 기능
3. 지불 의지
4. 평생 가치 (LTV)
5. 고객 확보 비용 (CAC)
6. 이외에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기타 측정 항목 또는 카테고리

만약 시작하는 단계이거나 몇 가지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괜찮습니다. 가설을 기반으로 시트를 채워보세요. 고객에 대해 무언가 알고 있는 정보가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스프레드시트에서 가장 중요한 가설을 검증하거나 무효화해야 합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내릴 결정에 기반해야 합니다. 만일 특정 세그먼트에 대해 새로운 기능을 검증하려고 한다면, 그 부분부터 시작해보세요. 가격 정책이 제일 큰 의문이신가요?각 역할과 세그먼트에 대해 조사해보세요. 경쟁 환경, 유사 제품의 가격, 소비자의 지불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찾는 과정을 통해 시장과 고객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고객 분석은 성장의 동력이 됩니다

핵심 역할과 세그먼트가 무엇인지 모른다면, 효과적인 성장 플라이휠을 구축할 수 없습니다. 최적화된 프라이싱 전략을 세우는 것은 더더욱 어려울 것입니다. 페르소나는 비즈니스 안에서 일종의 지침서 역할을 하며, 기업의 주요 초점과 방향 조율에 도움을 줍니다.

만약 세그먼트와 페르소나 분석을 하지 않는다면, 시행착오를 감당하기 위한 상당한 자금 조달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비전이나 마인드에는 여러분의 사업에 전혀 맞지 않는 페르소나 혹은 세그먼트가 분명 어느 정도 있을 것입니다. 늘 세그먼트와 고겍에 대해 생각하는데도 불구하고 타겟으로 삼을 대상에 대한 갈피를 잡지 못하는 경우는 정말 많습니다.

일례로, Paddle에서 처음 'ProfitWell Metrics(무료 구독 지표 도구)'를 만들었을 때는 이 지표를 억만장자가 될만한 천재적인 생각으로 여겼습니다. 하지만 분석 제품에 대한 사람들의 지불 의지, 리텐션, NPS(순추천지수)는 엉망이었습니다. Paddle의 고객들은 제품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거나 적어도 지불 의지가 별로 없었습니다. 연구를 통해 이것이 명백해지면서, Paddle은 제품의 포지셔닝을 프리미엄으로 변경했습니다. 이 방식이 비즈니스의 성장을 견인했고, 경쟁 업체에 비해 18개월 앞설 수 있었습니다.

고객을 연구할 때, 고객에게 집중하는 힘을 절대 과소평가하지 마세요. 고객의 요구만 따르는 것이 아니라, 소위 인류학자 수준으로 누구보다 그들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Step 3. 사용자 리서치와 실험

가치지표와 핵심 세그먼트 설정 단계를 지나면, 수익화 게임은 아주 전술적인 연구 기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프라이싱 전략의 결정은 세그먼트 연구와 현장에서의 의사 결정 과정을 포함합니다. 할인이나 부가 기능, 패키징 전략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수익화의 여정은 끝없이 이어집니다. 비즈니스가 제공하는 가치를 고객이 이해하고 감지할 수 있는 최적의 구조로 설계하고 변환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여러분이 수익화 실험을 매 분기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실험은 다소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성장 프레임워크처럼 과학적인 방식입니다.

핵심 세그먼트와 가치 지표를 파악한 후 기업 대표들이 수익화 전략 최적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정리해보았습니다.

❶ 기초 쌓기

  • 핵심 고객 세그먼트
  • 가치 지표

❷ 핵심(core)

  • 가격대의 큰 틀 (제품이 만 원짜리인지, 10만 원짜리인지 파악)
  • 포지셔닝 및 가치 제안
  • 패키징

❸ 최적화

  • 추가 기능 전략
  • 구체적인 가격 포인트 (제품을 만원으로 할지, 만 오천원으로 할지 결정)
  • 가격 지역화/국제화
  • 할인 전략
  • 계약 기간 최적화

❹ 성장 가속화

  • 프리미엄
  • 시장 확장 (시장 상승 또는 하락)
  • 수직 확장
  • 다중 제품

수익화의 실제 순서는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최적화 및 성장 가속기로 전환하기 전에 기본과 핵심 부분을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기업 규모가 크거나 긴급한 상황이라면 최적화로 시작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때로는 오히려 좋은 접근일 수 있습니다. '가격 지역화(price localization)'처럼 구체적인 접근은 동력 확보에 도움이 됩니다. 기술, 실험 스택 정리와 조직 내의 정치적 문제 조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익화는 중요하고 불편하며, 아마도 잘 알지 못하는 분야일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것도 진행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조금이라도 진전이 있어야 합니다. 작은 것부터 시작하세요. 여러분은 항상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야 합니다.

💰통계를 통해 살펴보는 신속한 가격 확정 팁 10가지⚡

프라이싱 전략을 완벽하게 만들고, 최대 수익성을 달성하고 싶은 갈증이 여전히 있다면, 지금 소개하는 10가지 팁을 살펴보세요.
 
1. 가격을 고객이 속한 지역의 통화 및 지불 의향에 맞게 현지화 하세요

different_regieon_have_different_wtp
  • 고객당 수익은 적절한 통화 기호를 사용할 때 30% 더 높습니다.
  • 지역마다 다른 가격 포인트를 설정하면 고객당 수익이 더 높아지며, 각 지역의 다른 소비자 수요를 기반으로 이러한 가격 차이가 정당화됩니다.

2. Freemium은 고객 획득 모델입니다. 프라이싱의 일부가 아닙니다

freemium_cac_is_lower_than_free
무료 고객 획득 비용이 유료 획득 비용보다 낮다.
*freemium은 "무료"와 "프리미엄"의 합성어로, 기본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면서 고급 기능이나 부가 서비스에 대해서는 유료로 이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나타냅니다. 사용자는 기본 기능을 무료로 체험하고, 필요에 따라 추가 기능을 유료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freemium을 일종의 유료 고객 확보를 위한 프리미엄 서비스로 간주하세요. 다른 가격 측정 계층으로는 생각하지 마세요.
  • 리드를 고객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정확히 이해할 때까지 freemium을 사용하지 마세요. 그렇지 않으면 입지를 다지는 노력을 할 때 잘못된 긍정의 반응이나 소음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freemium을 사용하는 최고의 전문가들은 보통 비즈니스 시작 후 2~3년이 지난 후에야 freemium을 도입합니다. 이 개념의 예외는 구체적인 수요나 네트워크 효과(예: 시장, 소셜 네트워크 등)가 있는 경우, 혹은 팀에 성장 분야에서 세계적인 50인 중 한 명이 있는 경우입니다.
  • freemium을 하지 말라는 뜻은 절대 아닙니다. 단지 이 전략이 투박하고 과격한 해머가 아닌 세밀한 사고가 필요한 수술용 칼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은 이 글을 읽고 결국 "멋지다, freemium을 하면 우리는 유니콘 기업이 될 거야"하고 말합니다. 현실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freemium은 환상적인 전략이지만 적절한 활용을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세밀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 무료에서 전환된 유료 사용자에서 보이는 경향성: NPS가 더 높고, 보존이 더 좋으며, CAC가 훨씬 더 낮습니다.

3. 가치 제안은 매우 중요합니다

value_proposition_increase_wtp

기업의 가치 제안에 따라 지불 의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B2B에서는 ±20% 정도, DTC(직접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서는 ±15%가량 변동될 수 있습니다. 즉,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 제안이 구매자가 지불할 의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20% 이상 할인하지 마세요

discount_rate_relate_to_churn
50% 이상 할인 혜택을 받은 고객의 월 이탈 비율은 평균 15% 이상이다

특정 업계에서는 20% 이상의 할인이 허용될 수 있지만, 여러분이 그 업계에 속할 확률은 낮습니다. 할인의 크기는 더 높은 이탈률과 거의 완벽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큰 할인은 전환을 유도하지만, 지속적인 이용에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1. 연간 할인을 할 때, 할인 비율을 적기보다 정확한 혜택을 제안하세요
annul_contracts_reduce_churn

전체 금액의 할인 비율을 적는 것은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서, '한 달 무료'라는 표현이 'N % 할인'이라고 적는 것보다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연간 요금제를 고려할 때도 이러한 방식이 이탈률을 낮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1. 가격 끝자리를 9로 끝낼지, 0으로 맞출지는 제품 컨셉에 따라 결정하세요
realation_of_ending_price_and_apru

가격을 9로 끝내면 할인 브랜드를 연상시켜 고객에게 어떤 혜택을 누르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0으로 끝내면 고급스러움이나 프리미엄 제품의 느낌을 주어 고객이 고급 제품을 구매했다는 인상을 줍니다.

그러나 기술 제품에 어떤 가격 전략이 더 효과적일까에 대한 연구 결과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낮은 가격의 제품에서는 전환율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지만, 해당 고객의 유지율은 그리 높지 않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1. 가격에 대한 실험을 분기마다 시도하세요
price_experiment_increase_apru
꾸준히 가격 변화를 시행한 기업일수록 APRU(사용자당 평균 수익)가 더 큰 폭으로 성장한다

이것은 분기마다 가격을 변경하라는 것이 아니라 가변 비용에 대한 실험을 해 보라는 의미입니다. 더 많은 변화는 고객당 수익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모든 것이 그렇듯이, 무언가에 집중하면 그것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1. 사례 연구는 지불 의사를 상당히 높일 수 있습니다
case_study_increse_b2b_wilingness_to_pay
사례 연구의 신뢰도와 구매 의사는 양의 상관 관계를 가진다

사회적 증명은 중요합니다. 제품의 높은 품질을 증명하는 연구 결과는 B2B와 DTC 모두에서 지불 의사를 10~15%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1. 디자인은 지불 의사를 20% 높일 수 있습니다
great_design_drives_higher_willingness_to_pay
'훌륭한 디자인이 구매 의향을 높일까'에 대한 질문에 48.6%가 그렇다, 매우 그렇다고 응답했다

디자인이 지불 의사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던 10년 전에는 이 그래프가 지금과는 다른 모양이었습니다. 오늘날에는 회사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지불 의향을 상당히 높일 수 있습니다.

10. 통합은 유지 및 지불 의향을 높일 수 있습니다

integration_have_relation_with_wtp
통합 기능이 다양할수록 지불 의사가 높아지며, 기업 규모가 클수록 이런 경향은 더 커진다

일반적으로, 고객이 사용하는 통합 기능이 많을수록 지불 의사가 높아지며 유지율이 향상됩니다. 통합 기능에 대해 요금을 부과하지는 않지만, 이를 활용하여 고객을 유치하고 추가 기능을 더 많이 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을 위한 프라이싱 전략들

프라이싱 전략은 모든 경우에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적절한 프라이싱 전략을 찾는 것은 산업이나 기업의 고유 목표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나 각 산업에 적합한 전략에 대한 아이디어를 주기 위해 몇 가지 예시를 나열해 보았습니다.

SaaS/구독
SaaS 및 구독 기반 비즈니스의 경우, 가치 기반 가격 책정이 절대적으로 이길 수 있는 전략입니다. 고객이 지불할 의사가 있다면, 여러분은 경쟁사보다 훨씬 더 많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고객의 지출 의사를 기반으로 책정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지 못하는 다른 방법처럼 인위적으로 가격을 낮추지 않아도 됩니다.

B2B
B2B 기업에게도 가치 기반 가격 책정 방식을 추천합니다. 가치 기반 프라이싱 전략의 핵심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내부의 기준에서 시선을 옮겨 고객의 기준에서 생각하고 고객을 더 잘 이해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이 과정은 최적의 가격을 찾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회사 성장을 돕는 최적의 관계를 구축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가격을 추측하지 말고, 적합한 가격을 찾아내세요

여러분의 비즈니스는 어떤 기준으로 가격을 부과하고 있나요?

성장 극대화를 위해 가격을 정확히 설정하기 원한다면, 많은 시장조사가 필요합니다. 우리 회사의 현주소를 파악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성장 단계에 따라 가격 책정과 평가 과정에서 다른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비즈니스는 독특한 잠재적인 판매 포인트와 고유한 타겟 고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 복잡합니다.

글을 읽으며 우리 비즈니스에 적합한 프라이싱 전략이 무엇일지 생각해 보셨다면, 이것이 결코 쉽지 않은 과정임을 느끼셨을 것입니다. 고객에게 정말 필요한 가치를 발견하고, 그 기준에 따라 비용을 책정하는 것은 치열한 고민과 실험이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에 대한 고민은 여러분의 사업 성장에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여정에 작은 지침이 되기를 바랍니다. 글에 대한 궁금증이나 의견은 댓글로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프라이싱 전략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들

💬어떤 프라이싱 전략이 최선일까요?

이건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SaaS와 구독형 기업을 포함한 많은 기업들에게 가치 기반 프라이싱 모델을 권장하는 편입니다.

💬어떻게 제품의 판매가를 결정하나요?

우선, 비즈니스 모델과 제품에 딱 맞는 프라이싱 전략을 찾으세요. 위에서 보았듯 프라이싱 전략은 서로 다르지만, 그들은 모두 가격 설정을 위해 어떻게 전략을 활용할지에 대한 명쾌한 지침을 제시합니다.

💬가장 단순한 프라이싱 전략은 무엇인가요?

원가중심 가격 책정입니다. 제품을 만드는 비용을 더하고 그에 퍼센트를 더하는 것만으로도 가격을 설정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식입니다.

💬pricing curve는 무엇인가요?

가격곡선은 제품에 대해 특정 가격을 지불하려는 사람 수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대표적인 프라이싱 전략 4가지는 무엇인가요?

가치 중심, 경쟁 중심, 원가 중심 및 동적 프라이싱 전략이 업종과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자주 사용되는 모델들입니다.


에어서플라이는 다양한 구매처를 한곳에 모아 구매과정과 지출 증빙 업무를 간편하게 바꿔주는 구매관리솔루션입니다.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