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머스에서 구매하면 부가세 매입세액 공제 못 받을 수도 있다고?
2024년 부가가치세 시행령 개정으로 매입세 공제 기준이 까다로워졌어요.
이 글을 읽으면 도움 될 만한 사람
· 법인 경영지원팀 담당자
· 법인 재무, 회계 담당자
· 스타트업 대표
읽는 데 걸리는 시간 6분
부가가치세(이하 부가세) 매입세액 공제 기준이 달라졌어요. 기업 구매 시에 계산서, 현금영수증, 법인카드 중 법인카드를 사용하는 회사라면, 달라진 법령을 지금 확인하고 준비해야 부가세 불공제를 예방할 수 있어요. 변화된 법령에 맞춰 신용카드 결제영수증/매출전표를 통해 매입세액을 공제받는 법을 알아볼게요.
기존 매입세액 공제 절차
매입세액을 공제받기 위해서는 우선 법적으로 부가세 납부 대상이어야 해요. 만약 부가세 납부 대상이라면, 아래 공제 조건들을 충족하면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었어요.
필요조건
- 부가세 납부 대상
- 부가세 과세사업자
- 연 매출이 4천 800만 원 이상인 법인사업자
- 공제 조건
- 사업에 직접 사용된 지출
- 적격 증빙 보유
- 불공제 조건에 해당하지 않음
적격 증빙 준비
법인카드를 사용해 구매할 때는 신용카드 결제 영수증을 통해 증빙하는 것이 기본이에요.
목적에 맞게 지출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세무서에서 주문 상품에 대한 세부 정보를 요구하기도 하는데요, 카드 결제 영수증으로는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주문 내역, 거래처 영수증과 같은 기타 증빙자료를 정리해 두는 것이 도움이 돼요.
각 증빙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세부 정보를 정리해 볼게요.
- 신용카드 매출전표/결제영수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정보
일반적으로 공급자 정보, 그리고 결제 대행사(PG사) 정보, 간략한 결제 정보(주문번호, 상품명 등)를 확인할 수 있어요. 이때 결제대행사 정보 포함 여부는 커머스, PG 업체마다 상이하며, 2차 PG를 이용할 경우 공급자 정보가 제공되지 않기도 해요. - 기타 증빙자료
주문내역이나 거래처 영수증은 신용카드 결제 영수증에서 확인할 수 없는 구매 품목에 대한 상세 정보, 그리고 결제 영수증과의 일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결제번호 등의 정보가 담겨 있어요.
예를 들어, A 회사에서 온라인 커머스를 통해 카드로 100만 원을 구매했다면 신용카드 결제 영수증에는 100만 원과 결제 정보가 표시돼요. 그러나 주문한 상품의 세부 정보까지는 알 수 없어요. 따라서 주문내역과 거래처 영수증을 통해 세부적인 구매 내역을 증빙해요.
이와 같이 기존에는 비교적 간단한 방식으로 매입세액 증빙이 가능했어요. 그런데, 올해 변경된 법령에 따라 새로운 증빙 조건이 추가됐어요.
매입세액 공제 기준의 변화
부가가치세법 시행령이 24년 2월 신설되어 7월부터 시행되었어요. 그중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88조에는 온라인으로 결제할 때 매입세액공제 기준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어요.
시행령 88조 개정 이유
해당 법령의 시행 목적은 법인카드로 기업의 목적에 맞지 않는 구매 방지예요. 이제 기업 법인카드로 회사 운영에 필요한 물품을 샀다면, 신용카드 결제영수증에 특정 정보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구입을 인정받을 수 있어요. 이러한 변화를 통해서, 회사의 지출이 매입으로 인정되는지 여부를 보다 엄격히 확인하겠다는 정부의 의도를 엿볼 수 있어요.
변화 내용
변화된 내용은 크게 두 가지예요.
- 신용카드 결제 영수증 필수 포함 정보 추가
첫 번째로, 신용카드 결제 영수증에 포함되어야 하는 필수 정보가 추가됐어요. 이제 기업 법인카드로 회사 운영에 필요한 물품을 샀다면, 신용카드 결제 영수증에 공급자 정보, 결제대행사의 정보가 모두 포함되어야 구입을 인정받을 수 있어요.
결제대행사(PG사)를 통해 결제를 진행할 때, 신용카드 결제영수증에 PG사의 정보만 표시되고 실제 공급자의 정보가 누락되는 경우가 있어요. 이로 인해 구매처와 구매 상품에 대한 정보를 한 번에 파악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었지만, 적격증빙에 필수적인 정보는 아니었어요.
법이 강화됨에 따라, PG사와 매출이 발생하는 기업 간의 구분이 필요해졌어요. 그래서 결제대행사의 사업자 번호, 그리고 공급자의 상호 및 사업자 번호가 필요해요. 이렇게 하면 거래 정보를 더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 소명요청 요구 정보 추가
두 번째로, 기타 증빙자료에 상품 결제자의 정보가 필요해요. 이 상황은 상세 구매품목에 기타 거래 소명 요청이 있는 경우에만 해당해요. 만약 세무서에서 매입증빙 소명요청을 받거나 정기적으로 감사를 받아야 하는 회사라면 해당 거래에 대해 주문 내역, 배송지 정보가 있는 자료를 추가로 준비해서 신용카드 결제 영수증과 매칭해두어야해요.
매입세액 증빙 가능 여부 점검
정리하자면, 1) 결제 상세 내역과 배송지 정보, 2) 결제 대행사 정보, 3) 공급자 정보 모두 포함된 증빙자료가 필요해요. 그럼 어떤 경우에 구매 물품이 매입세액공제 제외 대상이 될 수 있을까요?
플랫폼에서 구매하는 경우
- 공급자 정보 및 결제대행사 정보
플랫폼을 통해 구매하고 있다면, 공급자 정보가 누락될 우려가 있어요. 사업자가 아닌 개인 판매자의 경우 사업자정보 중 사업자등록번호를 기재해야 할 의무는 없기 때문에, 사업자등록번호를 플랫폼에 등록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또한 결제 단계에서 2차 PG사를 사용하는 경우 구매내역 등의 정보를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 구매대행업체를 통한 문제 방지
이 경우, MRO와 같은 구매대행업체를 사용하면 정보 누락을 방지할 수 있어요. 공식적으로 등록된 구매대행업체는 결제 시에 공급자 정보로 구매대행업체 정보가 기재되기 때문에 추후 발생 가능한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어요.
⚠️ 그러나, 해당 업체에서 미 취급하는 상품을 구매할 때, 혹은 업체 외의 다른 커머스를 이용해 구매할 때는 동일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요.
매입 누락 100% 방지하는 법
이러한 복잡한 상황을 간단하게 해결하려면 기업 전용 구매 관리 솔루션 에어서플라이 서비스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어요.
에어서플라이는 온라인에 흩어져있는 다양한 플랫폼의 상품을 링크로 구매하는 서비스로, 공급처가 되기 때문에 매입 증빙에 필요한 정보들이 자동으로 매칭, 정리되어 데이터로 남아요.
- 어떤 점이 좋을까요?
- 클라우드로 거래처 통합 | 구매 품목에 제한 없이 모든 커머스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요. 여러 거래처를 관리하지 않아도 되어 편리해요.
- 신용카드 매출전표 관리 용이성 | 상품을 주문하면 '주문내역 상세'에서 신용카드 구매 영수증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요. 공급자정보는 '주식회사 로랩스'로, 모든 구매 건에 누락 없이 입력돼요.
- 기타 증빙자료도 확인도 쉽게 | 신용카드 구매 영수증 이외에 증빙에 필요한 부가 자료들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자료를 찾으러 인터넷 여기저기를 헤매거나, 타 부서에 영수증 및 증빙자료를 요청하지 않아도 돼요.
- 손쉬운 정보 매칭 | 영수증과 주문내역이 한 곳에 모여있어 자료가 필요할 때 필요한 내용을 찾기 편리해요.
일반 소비자용 커머스의 가격 그대로, 부가세 매입세액 공제에 필요한 자료누락의 걱정 없이 구매 업무를 개선하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도입 상담을 받아보세요!